갤럭시S를 사용하면서 제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누구나 갤럭시S 패치와 루팅 그리고 테마작업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갤럭시S 강좌를 작성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갤럭시S 고수님들이 보면 허접한 내용이겠지만, 처음 갤럭시S를 사용하는 분들과 사용은 하지만 초기 상태로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전체적인 강좌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할 계획입니다.(사정에 따라 변경가능)

오늘은 그 첫 강좌로써, 기존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의 시스템 세팅 및 어플, 그리고 그 어플들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작업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를 사용하다 공초(공장초기화) 이후 기본 세팅 작업 및 어플들을 재설치 하느라 고생하신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또, 저처럼 이런저런 어플설치 및 테마를 적용해서 개인적으로 갤럭시S를 꾸민 경우에 초기화 하고서 깔끔하게 처음부터 사용하고자 하는데 기존 사용중이던 갤럭시S의 어플들과 게임데이터, 일정데이터등의 어플데이터 백업이 어려우신분들은 아래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갤럭시S 상태 : 많은 사용자 설치 어플들과 데이터가 존재
- 필요어플 : 티타늄백업(Titanium Backup), Kied 백업/복구
- 백업내용 : 설치된 어플, 데이터(게임데이터, 일정데이터, 쿠폰등), 전화번호부, SMS, MMS, 일정, 알람, 순정 홈화면, 시스템 셋팅

   갤럭시S App+Data 백업하기  
갤럭시S 백업 어플로 마이백업(MyBackup) 어플을 사용하는데 이 어플은 설치된 어플을 백업 및 복구는 가능하지만 해당 어플들의 데이터는 복구가 안됩니다.
어플의 데이터가 필요없는 경우에는 마이백업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ex. 앵그리버드의 진행데이터가 필요없는경우엔 마이백업 어플 사용, 만약 앵그리버드의 현재까지의 진행상태와 점수도 복구를 하려면 티타늄백업 사용)

1. App+Data 백업 하기 - 티타늄백업(Titanium Backup)
설치된 어플들과 해당 어플의 데이터를 함께 백업하고 복구하는 어플이 티타늄백업(Titanium Backup) 어플입니다.

티타늄백업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루팅이 되어있어야합니다.
루팅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각자 루팅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테그라크 패치를 통한 루팅방법이 소개된 글입니다.)
티타늄백업은 마켓에서 검색하여 설치하시면되고, 설치이후의 티탸늄백업 어플을 이용한 백업작업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루팅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실행을 해야하며, 에러가 난다면 BusyBox 를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루팅이 된경우 초기 어플 실행시 superuser 관련 창이 뜨는데 무시하고 Allow 클릭하면됩니다)

티타늄 어플실행 후, Backup/Restore 메뉴로 이동하여 하단 좌측버튼을 클릭하여 Batch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이후 'Backup all user apps'버튼을 클릭합니다(해당 어플에 해당하는 Data까지 백업됨).
이때 'Backup all user apps_system data' 는 비추하는데요, 문제가 있는경우 시스템 데이터까지 백업했다가 다시 문제있는 시스템으로 돌릴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개인이 판단하세요^^)

이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백업을 원하지 않는 어플들을 체크 해제해주시고, 'Run the batch operation' 버튼을 클릭하시면 백업이 진행됩니다. 저의 경우 원래 71개의 어플에서 5개의 어플을 뺐더니 66개가 되었네요.
물론, 복구시 선택적 복구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백업된 어플 정보는 SD카드의 'TitaniumBackup'폴더에 생성되는데,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2개가 생성됩니다.

2. 전화번호부, SMS, MMS, 일정, 알람, 순정 홈화면, 시스템 셋팅 백업 하기 - Kied 백업/복구
Kied 백업/복구 어플은 루팅된 갤럭시S 에서 "전화번호부, SMS, MMS, 일정, 알람, 순정 홈화면, 시스템 셋팅"의 내용을 백업해줍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마켓에서 '떡'이나 'Kied 백업/복구'로 검색해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실행 후 'Kied 백업' 항목에서 백업을 원하는 내용들을 백업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백업된 Data 는 SD카드의 'Kied_backup' 폴더에 저장됩니다.

   갤럭시S 공초전 작업  
이렇게 백업된 자료들은 공초 후 SD메모리에서 불러와서 복원하면 되는데, 혹시 만약을 대비해서 PC로 백업해두는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공초를 하면 SD 메모리까지 포맷을 하거든요.
전 이미지 동영상파일인 DCIM 폴더와 인증서폴더인 NPKI 폴더등도 PC로 백업했습니다.

이제 다음장에서 갤럭시S 공초와 속도패치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후기..  
실은 제가 이 강좌를 쓰기위해, 테그라크패치가 된 제폰을 공초하는 작업이 귀찮아 그냥 삼성서비스센터를 찾았습니다.

'루팅된 폰은 초기화중 메인보드가 나갈수도 있는데, 그 비용이 16만원이 넘을 수 있다.'는 직원의 무서운 소리를 들었거든요.ㅠ.ㅠ

루팅과 같은 시스템파일을 수정하는 작업은 정말 신중하게 진행해야 될것 같습니다.

강좌 1을 쓰고보니 괜히 시작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생각보다 힘듭니다. 에고....ㅠ.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은  "Boan"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