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강좌에서 갤럭시S 공장 초기화 이전에 어플과 데이터들을 다 백업해 두었고, 테그라크 패치를 통해서 갤럭시S의 속도패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오늘은 갤럭시S 3번째 강좌로, 갤럭시S의 설치된 필요없는 기본 어플 삭제 및 1번째 강좌에서 백업해둔 어플과 데이터들을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 강좌 순서
3. 갤럭시S 필요없는 기본 어플 삭제 및 App+Data 복구작업


   갤럭시S 불필요한 기본 어플 삭제  
갤럭시S의 '동영상 설명서'등과 같은 사용하지 않는 어플들을 삭제하는 방법인데요.

'Root Explorer' 어플을 이용한 방법과  'Kied 백업/복구' 어플을 이용한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쉽고 간단한  'Kied 백업/복구' 어플을 이용한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ied 백업/복구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루팅이 되어있어야 하는데요.  강좌 #2에서 설치한 '테그라크 랙픽스'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갤럭시S 루팅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테그라크 랙픽스어플에서 'Enable 루팅' 만 클릭해주시면 끝납니다. 해제방법은 'Disable 루팅' 만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루팅상태에서 동작하지않는 스마트폰 뱅킹어플등의 경우 Disable 루팅해 주시면 됩니다^^)

마켓에서 '떡'으로 검색하셔서 Kied 백업/복구 어플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루팅이 안된 경우에 두번째 이미지처럼 경고가 나오므로 루팅을 하고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Kied 백업/복구 어플을 실행 후 '기본 APP 백업' 에서 '삭제가능App(삭제불가능 app 제외)' 를 선택 한 후에 어플를 확인 한 후 삭제를 해줍니다.
개별적으로 하나씩 삭제도 가능하며, 이미지에서 처럼 멀티 선택 후 삭제도 가능합니다.

프리존 뮤직의 벨소리를 이용하시는 경우, 맨위에 있는 'june 컨텐츠함'과 'juneDir' 어플을 삭제하시면 프리존 뮤직 벨소리 설정 에러가 발생합니다. 
프리존 뮤직 라이브벨 미리듣기 및 기본벨소리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어플 삭제시는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 App+Data 복구작업  
갤럭시S 강좌 #1에서 '
티타늄백업(Titanium Backup)' 어플과 'Kied 백업/복구' 어플을 이용하여 어플과 데이터를 백업해 두었습니다.

이를 복구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구을 진행하기에 앞서, SD메모리를 포맷하신 분은 PC에 있는 복구 파일들을 갤럭시S의 SD메모리로 이동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폴더가 'Kied_backup' 폴더와 'TitaniumBackup' 폴더입니다.(이유는 아시죠?^^)

1. 전화번호부, SMS, MMS, 일정, 알람, 순정 홈화면, 시스템 셋팅 복구 하기 - Kied 백업/복구
Kied 백업/복구 어플은 루팅된 갤럭시S 에서 "전화번호부, SMS, MMS, 일정, 알람, 순정 홈화면, 시스템 셋팅"의 내용을 복구해줍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마켓에서 '떡'이나 'Kied 백업/복구'로 검색해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루팅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실행을 하셔야 하며, 처음 나타나는 'Superuser Request' 는 루팅된 경우 항상 나타나므로 그냥 'Allow'하시면 됩니다.

'Kied 백업' 항목에서 개별(전화번호부, SMS, MMS, 일정, 알람, 순정 홈화면, 시스템 셋팅)적으로 복구가 가능하며, 맨 아래에 있는 'Kied 전체' 를 이용해서 한꺼번에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리부팅이 필요하며, 전화번호부와 SMS등은 초기화해서 사용한 내용은 사라지고 백업했던 시점으로 모두 복구됩니다.

개인적으로 전화번호부와 통화내역, SMS, MMS 내용등이 모두 복구가되니 참 좋더군요^^


2. App+Data 복구 하기 - 티타늄백업(Titanium Backup)
설치된 어플들과 해당 어플의 데이터를 함께 백업하고 복구하는 어플이 티타늄백업(Titanium Backup) 어플입니다.

마켓에서 티타늄백업을 검색해서 설치 하신 후 실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당연히 루핑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처음 실행하시면 BusyBox 가 설치되어있지 않아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나게되는데 안내에 따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간혹, 이렇게 했는데도 티타늄백업 구동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마켓에서 BusyBox를 직접 설치해 주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복구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왼쪽 메뉴버튼을 클릭해서 Batch 클릭 후 'Restore missing apps with data'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번째 이미지에서와 같이, 백업된 내용 중에서 복구를 원치 않는 어플을 체크해제함으로써 선택적으로 복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어플과 데이터를 함께 복구(App+Data)할건지, 어플만 복구(App only)할건지, 데이터만 복구(Data only)할 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백업 후 공초(공장초기화)를 했기때문에 App+Data를 선택해야겠죠..

조금 번거로운점은 'Run the batch operation' 를 클릭해서 실행을 하면, 각각 개별적으로 어플을 설치하는 창이 나타난다는것 입니다.
하지만 마이백업(MyBackup) 어플 처럼 어플만 복구되고 데이터는 복구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티타늄백업의 최대장점어플과 데이터를 함께 복구할 수 있다는 점이죠!!

제가 가장 걱정했던 'HomerunBattle3D' 게임 데이터와 '서울버스' 어플, '데이터 기념일 알리미' 어플의 기념일 데이터등의 복구가 걱정되었는데 모든 데이터들이 살아났네요..

티타늄백업어플은 최고의 백업복구 어플인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은  "Boan"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