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Blog Tip2011.01.28 06:05

많은 블로거분들이 다음뷰를 블로그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음뷰의 손가락 버튼이 이쁘기도 하고 추천을 받아 랭킹이 상승하고 상승된 랭킹을 바탕으로 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매력있는 아이(?)죠^^

그렇다보니 블로거분들중에 다음뷰 랭킹과 Best에 집착하는 경우가 생기고, 이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로 본인도 힘들어지고 이웃분들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다음뷰 랭킹, Best 에 집착하게되는 이유  

블로거분들이 다음뷰 랭킹과 Best 에 집착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활동지원금과 연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음뷰 활동지원금과 다음뷰의 관계에 대해서는 이전글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를 바탕으로 다음뷰 랭킹과 Best 에 집착하게된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다음뷰 랭킹과 Best 집착과정 >

1단계 : 다음뷰 블로그 적용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별 생각없이 다음뷰를 적용합니다. 
이때까지는 크게 랭킹이나 이런것에 욕심은 없고 남들이 다 적용했으니 내 블로그에도 적용하는거죠.
이때 블로그를 꾸미는 단계니깐요^^

2단계 : 다음뷰 Best 선정
블로그를 시작하고 약 한달정도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다보면, 다음뷰의 열린편집자 알고리즘에 의해 Best에 선정이됩니다.
이때는 다음뷰 추천이 10개 이하여도 꾸준히 포스팅만 하면 올리는글마다 Best에 선정이됩니다.
이때부터 다음뷰 랭킹에 눈을 뜨게되죠^^

3단계 : View 애드박스 적용
순위가 올라가고보니 나와는 전혀 상관이 없을것 같았던 활동지원금으로 눈길이갑니다^^
활동지원금을 도전하기 위해 View 애드박스를 적용하고, 또 열심히 포스팅을 합니다. 

4단계 : 활동 지원금 수령
이렇게 열심히 블로그 활동을 하다보면 어느덧 랭킹은 200위 안(저의경우 100위안)에 들어가고 매월 10일경 활동 지원금을 받게됩니다..

   다음뷰 랭킹, Best 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이렇게 활동지원금을 받게되면 욕심이 생기게되죠.
어떻게 하면 더 랭킹을 올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Best 에 선정될 수 있을까?

다음뷰의 Best 선정 기준은 열린편집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하고있으며, 이 열림편집 알고리즘은 논문이있을 정도로 복잡합니다.
많은 변수들과 여러가지 가중치들을 바탕으로 신뢰도있는 추천을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다음뷰 랭킹 알고리즘'과 '다음뷰 열린 편집알고리즘'에 대해서 다 아시는분은 아래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 view 랭킹알고리즘 [자세히보기]
다음 view 열린편집알고리즘 [자세히보기]

1. 다음뷰가 갑자기 나를 미워하네? 왜 그러지?
처음 블로그 입성을 하면 블로거 초짜에게는 상당한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그래서 별거 아닌데도 계속해서 Best 에 선정이되죠.
(주변 이웃분들 중에서 블로그 시작하고 2,3개월 동안 꾸준히 하신분들 보시면 금방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블로그에 맛(?)을 들이게되고 정말 열심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기 시작하는데, 어느순간부터 갑자기 Best 선정이 되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블로그 시작 후 4달 이후쯤인듯 하네요^^

이때는 Best에 선정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온갖 상상을 다해봅니다.
누군가가 부정클릭을 했나?, 실시간 랭킹 1위인데 왜 Best가 안되지?, 내가 추천을 더 많이 받았는데 추천이 10개도 안된 저 사람은 왜 Best 에 선정되지? 등등등......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제 당신은 초짜 블로거가 아니기때문에 가중치 혜택을 회수하겠습니다.

이 단계에는 많은 블로거분들이 블로거에 흥미를 잃거나, 다음뷰(티스토리)에 불만을 가지고서 블로거나 다음뷰를 포기합니다.

2. 추천을 많이 받으면 Best 에 선정될 수 있다?
추천을 많이 받으면 Best 에 선정되고 랭킹이 높을거라 생각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랭킹은 가치있는 글, 꾸준히 활동하는 블로거에게 높게 책정되며 각 채널별로 가중치가 다 다릅니다.
추천 또한 모든 추천의 가치가 다른데요 가치있는 추천과 가치없는 추천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추천에 대한 가치 및 점수관계
1. 낮은 가치의 추천과 낮은 점수 :
다음뷰를 통해 글을 읽지않고 구독자의 새로운 글, 채널별 인기글, 최신글에 대한 묻지마식 추천
2. 높은 가치의 추천과 높은 점수 :
블로그에서 이루어지는 추천으로 해당 글을 모두 읽고 추천

저 또한 초기에는 1번과 같이 제 이웃분들의 모든글들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뷰를 통해서 다 추천하였습니다. 
이 경우 나의 추천의 신뢰도가 낮아지고 추천의 가치가 떨어져서 결국 이웃분들에게 피해가됩니다.
Best 에 선정이 되었다가, 부당클릭이있어 Best 선정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이런 경우죠.ㅠ.ㅠ

나의 추천 신뢰도를 높이고 이웃분들에게 도움이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글을 다 읽고 추천을 하셔야합니다^^

열린편집 알고리즘의 추천 신뢰도


3. 추천을 많이하면 열린편집자에 선정된다?
열린편집자에 선정되면 1~3명에게 다음캐쉬 10만원을 지급하며 좋은 추천을 한 블로거 15명에게는 2만원 10명에게는 1만원이 지급됩니다.

열린 편집자가 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Best 에 될만한 글을 가장 많이 추천하는것입니다.

초기에 저는 이걸 노리고서 뷰에올라오는 거의 모든글(이웃글, 채널별 인기글, 최신글)들을 추천했습니다. 결과는? 부당 클릭 및 신뢰도 낮은 추천자로 찍히는거죠.ㅠ.ㅠ


   마치며.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음뷰 랭킹과 Best 에 대해 집착하게되는 분들이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Best 글에 대해 많은 집착을 했었고, 오해로 인해 다음뷰 고객센터에 항의아닌 항의 문의를 몇번 보냈었습니다.
저같은 분들이 없기를 바라면서 감히 제목에 [블로거 필독]을 달았습니다.

지금은 Best 는 포기(?)했구요. 이웃분들의 글들을 모두 하나하나 읽고서 추천을 하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가끔 열린편집자에 선정되어 1만원 캐쉬도 받게 되더라구요..

여러분들도 신뢰도 높은 추천과 가치있는 추천을 하시기 바랍니다..

6개월의 블로그 운영을 정리한 글입니다.
혹시 제가 잘못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다음뷰 구독에 대해서도 언급하려했으나 내용이 너무 많아져서 생략했습니다.
'티비의 세상구경님'께서 너무나 잘 정리해주셨네요.
'티비의 세상구경님'의  "다음뷰 구독Style로 알아보는 블로그Style" [바로가기]

<추가내용>
이글 포스팅후 다음뷰 캐쉬를 확인해보니 어제 열린편집자에 선정되어 1만원 캐쉬충전이 되었네요^^

이 글이 Best가 되었네요.
다른글들은 모르겠지만, 이글만큼은 정말 Best를 노렸습니다.

댓글을 통해서도 확인했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중치를 받아 높은 순위를 유지하다 가중치 소멸로 인해 힘들어하신 분들이 많으셨네요.
또한, 앞으로도 있을거구요..

많은 공감들 감사하며, 이글이 Best가 됨으로써 더 많은 분들이 보시고 앞으로 똑같은 내용의 고민과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티비의 세상구경님의 글도 바로 아래에 있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은  "Boan"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