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Blog 수익내기2011.04.27 06:12

CPM 블로그 수익광고 애드젯, 짱라이브 티스토리 적용기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고 애드센스 수익이 곤두박칠쳐서 이런저럭 수익광고를 확인하던 중에 이웃블로그인 '백전백승'님 블로그에서 CPM 광고애드젯짱라이브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CPM 광고란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따른 광고 노출에 대한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먼저 블로그 수익 광고의 약자 형태를 간단히 살펴보고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수익 CPC, CPM, CPS, CPA 설명
1. CPC (Cost Per Click) 
대표적인 광공형태. 광고를 클릭하면 정해진 일정 금액의 광고 수익 발생. 대표광고 구글의 애드센스
2. CPM (Cost Per Mile,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광고 노출 비율에 따라 일정 금액의 광고 수익 발생. 대표광고 애드젯, 짱라이브
3. CPS (Cost Per Sale)
광고가 상품의 구입과 연결될 경우 광고 수익 발생. 대표광고 링크프라이스
4. CPA (Cost Per Action)
광고가 회원 가입, 이벤트 참여등의 특졍한 행동으로 이어졌을 때 광고 수익 발생. 대표광고 링크프라이스 


CPS 나 CPS 와 같은 형태는 
보험관련 블로그에 적합한 광고 형태로써, 일반 블로그에는 힘든 수익모델입니다.
CPC가 가장 무난한 광고 형태인데, 광고 클릭이 이루어져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클릭이나 상품 구매등의 다른 특정 제한이 없이 그저 방문자에 따라서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CPM 형태가 매력적인데요.  CPM 광고 형태는 블로그 유입이 많은 경우 상당한 수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애드젯 CPM 광고와 티스토리 충돌  
CPM 광고인 애드젯은  초기에 많은 수익금을 보장하였으나 요즘은 스폰서 위젯 같은 경우 1000회 노출에 30원 정도가 책정되고 있습니다. 수익금이 작다보니 불만이 많아져서 나온 위젯이 바로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인데요. 
애드젯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반드시 블로그 좌/우 최상단에 설치되어야지 수익이 인정되며 1000회 노출당 100~500원의 수익이 인정됩니다.
단, 최초 위젯 설치 후 승인완료까지 약 3일(실제 3일이상 소요)까지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과 스폰서 위젯을 설치하고서 결과를 확인했는데요. 프리미엄 스폰서는 승인이 안되, 스폰서 위젯의 결과만 비교하겠습니다.

전체 7,351 회 노출에 수익금이 221원이니 정확히 애드젯 스폰서 위젯은 1,000 회당 30.06원이 나오네요.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의 경우 '백전백승'님의 글을 통해 확인한 결과, 애드젯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은 보통 103원이 책정된다고 하네요. 결국 백전백승님도 애드젯을 포기했습니다ㅠ.ㅠ

백전백승님의 애드젯 설치 이용기 : http://min-blog.tistory.com/501


저는 애드젯을 포기한 가장 큰 이유가 따로 있었는데 애드젯과 애드센스의 충돌 문제였습니다.
저의 블로그 주 광고 수익원은 구글 애드센스인데, 애드젯 설치 이후 애드센스의 클릭 단가인 CPC가 평균 0.15 달러였던것이 0.02 달러로 떨어져 버리더군요.ㅠ.ㅠ
물론,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해당하는 현상일수 있으므로 모두 그렇다고 생각하진 말아주세요.

그렇다면 짱라이브는 어떨까요?
   짱라이브 CPM 광고 적용  
애드젯과 함께 짱라이브 CPM 광고도 티스토리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짱라이브도 동영상을 위젯이나 게시판형태로 블로그에 적용하면 수익이 발생하는데요, 짱라이브에 경우 CPM 뿐만 아니라 CPS도 있습니다.


애드젯과 비교를 위해 짱라이브 인트로 광고 수익(CP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짱라이브의 노출 수는 12,842 건으로 수익은 5,290원 입니다. 결국 짱라이브의 1,000 노출에 따른 수익이 412원 정도네요. 짱라이브가 애드젯의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의 103원(평균) 보다도 훨씬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합니다.

위에서 보듯 실제 짱라이브의 노출단가는 3원입니다. 애드젯 스폰서 위젯의 30원보다 훨씬 더 낮은 단가인데도 실제 금액은 애드젯보다 훨씬 더 많이 나오는데요. 짱라이브의 경우 동영상이다보니 노출 시간도 수익 계산에 반영되는것 같습니다.
(실제 짱라이브의 수익발생 계산은 복잡한것 같습니다^^.)

짱라이브의 경우 저도 현재 열심히 공부중인데요, 블로그 사이드바에 적용하는 위젯의 경우가 위의 금액이였고 오늘 저도 알게된 내용인데 게시판(본문)에 적용하는 광고의 경우에는 더 많은 수익금이 책정되는것 같습니다.
게시판 형태의 짱라이브 광고는 제 블로그 하단에 적용된 아래와 같은 광고입니다.

광고를 CPM과 CPS를  섞어 광고를 만들수 있는것 같은데요, 이렇게 되면 추가적인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6월 8일부로 비즈광고 수익이 사라졌습니다. 짱라이브의 경우 인트로 광고와 비즈광고 두가지로 CPM광고가 있었으나 이제 인트로 광고만 CPM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절반의 광고수익이 사라지는 셈이네요.
광고 게재하실 분은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현재 저도 광고를 어떻게 만들고 편성하고 하는지 정확하게 방법을 알지못합니다.
이것저것 만져보며 알고 있는데요. 짱라이브의 상세한 설정법을 찾아보려 했는데 찾을수가 없어 제가 이것저것 클릭하면서 독학하고 있습니다.

추후 제가 짱라이브를 더 공부해서 쉽게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짱라이브 적용 방법은 이웃블로그 '리뷰쟁이'님의 
http://worldreview.tistory.com/206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짱라이브 적용시 주의사항 
위젯 위치는 1024*768 픽셀을 기준으로 스크롤다운 하기전에 광고영상 소리가 나도록 위치해야하며 2개이상 있는 경우에는 1개에만 수익이 발생합니다.
게시판 플레이어는 1024*768 픽셀 내 플레이어의 1/3 이상이 들어와야 광고수익이 발생합니다.



   결론 - 블로그 CPM 수익 관련  
블로그 수익 광고인 CPM의 애드젯과 짱라이브를 제 블로그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각 블로그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분명 있을텐데요, 제 블로그에는 애드젯보다는 짱라이브가 더 맞는것 같습니다. 물론 주 광고 수익모델은 애드센스이지만 짱라이브를 잘만 이용한다면 어쩌면 애드센스보다 더 좋은 수익모델이 될것도 같습니다.
짱라이브 시스템이 조금 불안해서 방송 편성등이 원활하지 않는것 같은데, 몇달 블로그에 적용해보고 사용방법도 더 많이 알아보고 이웃분들에게 도움될 수 있도록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글은  "Boan"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