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2011.05.26 06:08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 수명이 더 짧아졌다고 느끼는 이유
갤럭시S 가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로 업데이트 한 이후에 배터리 관리 기능이 강화되어 배터리 수명이 길어졌다는게 일반적인 평입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의 댓글이나 주변 지인 몇몇 분들은 이전 '프로요 버전보다 배터리 수명이 더 짧아졌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군요. 그 중에서도 '배터리 게이지가 잘 안떨어지다가 갑자기 훅~ 떨어져서 그렇게 느낀다'는 분이 있어 정말 그런가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위에 보이는 제 갤럭시S의 홈 화면인데요. 왼족에 보이는 배터리 위젯은 '배터리 정보' 위젯이고 가운데 100% 라고 표시된 배터리 게이지는 완충(100%충전) 됬을때만 나타나는 진저브레드 기본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특성상 워낙 배터리가 빨리 떨어지기에 '배터리 정보' 어플의 위젯을 통해서 평소에도 게이지를 % 로 나타내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꾸미는 효과도 있어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완충시에만 보여지는 배터리 게이지 알림을 제외하고, 배터리 정보 어플 위젯의 게이지와 %, 그리고 진저브레드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배터리 상태의 게이지의 변화를 보면서 배터리 수명을 시각적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조금 구분이 되시나요? 잘 안되시죠? 왼쪽의 배터리 정보 위젯과 기본 배터리 게이지 정보를 따로 떼어서 보겠습니다.

배터리 정보 위젯은 배터리 양이 줄어들면서 편하게 숫자% 와 게이지 칸의 변화, 그리고 해당 게이지의 색깔을 변화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고 있음을 시작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떠세요? 좀 다른가요?
기본 배터리 상태 게이지동일 색상의 칸의 변화만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 써, 사용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갑자기 게이지가 확~~ 떨어지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확인해 보실까요.

실제로 기본 배터리 게이지도 순차적으로 배터리양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색의 변화와 수치상의 변화가 없다보니 시각적인 차원에서 점진적인 배터리 소모가 아닌 급격한 배터리 소모로 비춰지는것이죠.

이 내용을 직접 확인하기 전에 전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삼성에서 배터리 수명이 길어졌음을 보여주기 위해, 일부러 배터리 게이지의 표시 부분을 조작해서 잘 안떨어지다가 갑자기 훅~~ 떨어지게 보여주는게 아닌가?
삼성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삼성을 불신하는 마음이 조금은 있는것 같습니다^^.

결론을 정리하면, 
분명 진저브레드는 기존 프로요보다 배터리 관리면에서 더 좋아진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완충때만 100% 라고 보여주는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배터리 게이지의 상태를 수치로 보여줬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있네요.

이상 갤럭시S 진저브레드 배터리 수명에 관한 허접한 분석글이였습니다..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글은  "Boan"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