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 캠핑을 위해 그랜드카니발R GLX 최고급형 모델을 구입하였습니다..

(이놈의 캠핑에는 돈을 얼마나 더 들여야할지 모르겠네요..ㅠ.ㅠ)


그런데 그랜드카니발R 차량이 세단이 아닌 승합용 차량이다보니 편의사항이 세단에 비해 너무 부족하더라구요. 

예전 1300만원짜리 아반떼에도 있던 외부온도체크, 후진시 백미러 하향, 핸들리모컨 SEEK / MUTE 기능등

물론 더 높은 모델을 구입하면 해결되지만 그놈의 총알의 압박때문에 이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ㅎㅎ


일단 음악을 들으면서 제일 불편한 핸들리모컨의 SEEK 버튼과 MUTE 버튼 장착을 위한 저의 그랜드카니발R 첫 DIY를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활동하고있는 다음 "그랜드카니발최강동호회" 를 통해서 핸들리모컨을 구입하였고 아래 이미지처럼 생겼습니다...

핸드폰 사진이라 화질이 별로네요..ㅠ.ㅠ



사진에서처럼 작업할 그랜드카니발 핸들리모컨에는 SEEK 버튼과 MUTE 버튼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작업을 하기전에 먼저 필요한 준비물이 있는데요.

1. 그랜드카니발R SEEK, MUTE 핸들리모컨

2. 별렌치 40T

3. +드라이버


첫번째, 

SEEK, MUTE 핸들리모컨은  "그랜드카니발최강동호회" 동호회에서 양고문임(서진전자 양종석님) 제품 구입하면되는데 가격은 배송료 포함 41,000원입니다.(가격변동가능)


두번째 40T별렌치는 아무거나 사용하면 안되구요 좀 강하고 깊은것을 사용해야합니다.

핸들리모컨 구매시 첨부된 사용설명서에도 나와있듯이 어설픈 별렌치 사용시 별표나사가 망가지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저는 11번가에서 7가지규격의 별렌치를 구입했는데 이번 DIY 작업에 적당하더군요^^


세번째 + 드라이버 정도는 가정에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그랜드카니발R 핸들리모컨 DIY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난생처음 제 애마에 DIY를 하는거라 걱정이 많이되더라구요.

그냥 근처 공업사나 자동차 용품점에 15,000원정도 들이고 맡길까도 생각했으나 그냥 한번 도전해봤습니다^^


핸들리모컨 구입시 첨부된 양고문님의 설명서만 보고 하셔도 충분히 가능하실거에요...


가장먼저 핸들쪽의 별표나사를 풀려야합니다.

별렌치를 이용해서 핸들 양쪽의 별표나사를 풀어주면 되는데요, 처음에 "뚝~"하는 소리가 나게 한번에 푸는것이 포인트인것 같습니다..



그 다음 에어백을 들어올려야하는데 이게 제일 문제였어요.

별표나사를 아무리 풀어도 이놈의 에어백이 분리가 되지 않더라구요..ㅠ.ㅠ 지하주차장에서 경적 울리고 난리부르스가 아니였습니다.

요령은 아래쪽 에어백부분을 들어올리면서 양족 별표나사를 정말 인내심!! 을 가지고 많이 돌리다보면 분리가됩니다.


에어백 분리후에는 순정 핸들리모컨의 두개 나사를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풀어주시면됩니다. 

이것까지는 잘 진행이 되었는데 이후 순정리모컨 연결 커넥터분리를 해야하는데 아무리 힘을줘도 안되더군요.

성질 같아서는 확~~ 뜯어버리고 싶었지만 아직 할부도 안끝난 애마여서 양고무님께 전화를 했습니다...

요령은 커넥터에보면 약간 볼록하게 나와있는 잠금장치같은게 있는데 이놈을 힘을 많이 주고 눌러 분리해야합니다.

저는 가지고있던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꾹~~ 눌러주니 분리되더라구요.



이후 구입한 SEEK, MUTE 추가 버튼을 커넥터 연결 후 +볼드 조여주면됩니다.


에어백 장착전에 버튼 테스트 꼭 해보시는거 잊지마시구요^^, 

잘못해서 에어백 장착 후 안되는거 확인하시면 멘붕옵니다..


다음은 장착 후 리모콘을 이용한 음악 탐색 및 음소거 테스트한 동영상입니다.

음악 탐색(SEEK) 및 음소거(MUTE) 모두 잘되네요...


이제 운전 중 음악 듣기나 음소거가 편해지겠습니다...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글은  "Boan"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 트랙백은 무제한 허용합니다.

티스토리 툴바